어린이 성폭력 예방법
서강범죄연구소
2013-11-12
없음

1. 평소 자기주장을 분명히 하는 태도를 갖도록 해주세요.

불쾌한 성적인 접촉이나 상황에 직면했을 때는 분명한 거부의사를 밝히도록 하고, 만일 위험상황에 처했을 때는 이를 감지하고 피할 수 있도록 상황에 맞는 표현과 대처방법을 가르쳐 줍니다. 

13세 미만 어린 자녀를 위한 대처방법에는 칭찬 등을 핑계로 자꾸 몸을 만지려는 어른이 있으면 한 걸음 물러나며 “고맙습니다. 근데 몸 만지는 건 싫어요” 혹은 차량, 골목, 계단 등 인적이 없는
으슥한 곳으로 데려가려 할 때는 “싫어요, 엄마한테 갈래요” 하며 엄마나 선생님 있는 방향으로 바로 뛰어 오도록 알려주세요.


2. 자신이 가는 곳을 부모님 등 다른 사람에게 꼭 알리도록 교육 합니다.

두 번째로는 아이가 낯선 사람을 절대 따라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최근들어 면식범에 의한 아동 성범죄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 만큼 가급적이면 평소 아는 사람이라 하더라도 혼자 따라가지 않도록 주의를 주세요.
또 친구들과 놀러 나간다거나 학교에서 늦는 일이 생기면 반드시 부모님이나 주변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도록 교육해 주세요.


3. 가능한 사람들의 왕래가 많은 큰 길로 다니고 여럿이 함께 다니도록 합니다.

아이가 혼자 있다는 것은 그만큼 아동 성범죄에 노출될 위험이 크다는 뜻입니다.
실제로 몇몇 대부분의 범죄들이 아이가 혼자 있을 때 발생하는데요.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부모님이 등.하교 시간에 맞춰 데리러 나가거나, 이것이 어렵다면 친구들과 여럿이서 함께 등.하교 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해야 합니다.

실제로 일본의 한 지역에서는 아동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아이들이 한 장소로 모였다가 학교로 함께 출발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또 아무리 지름길이라 해도 외진 곳으로 다니는 건 금물! 가급적 사람이 많은 큰 길로 다닐 수 있도록 단단히 주의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4. 학교, 통학로와 집 근처 약국, 편의점, 이웃집 등 위급할 때
    뛰어가 도움을 청할 곳을 자녀에게 알려주고 미리 익혀두도록 합니다.

정말 순간을 다투는 위급 상황이 발생한다면 부모님께 전화를 드리는 것이 가장 좋을텐데요.
만약 이것이 여의치 않다면 눈 앞에 보이는 인근 가게로 뛰어 들어가 어른들에게 도움을 요청 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학교 근처라면 문구점이나 슈퍼 등에 “아동안전지킴이”를 실시하고 있는 곳이 있으니 미리 알아보는 것도 좋겠네요.


5. 택시 등 차를 탈 경우는 차번호와 회사명을 알아두거나 앱을 이용해 안심귀가하세요. 

여성 분들은 밤 늦은 시간에 택시를 이용하는 경우가 종종 생기는데요.
영화를 너무 많이 본 탓인지.. 한 때 시대를 떠들썩 하게 했던 택시강도 사건 탓인지..
택시를 타기도 조금은 겁이 나시죠?

택시 등 차를 타고 이동할 때는 차 번호와 회사명을 알아두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 스마트폰에 있는 ‘택시 귀가 알리미’ 서비스를 이용해 보시면 좋은데요.
택시안심귀가서비스앱은 차량번호를 기입하지 않아도 택시를 타는 즉시 차량번호와 승차, 하차시간, 위치정보를 실시간으로 보호자에게 전송해 줍니다.


남자 분들은 술을 취하고 택시에서 물건을 잃어 버렸을 경우 쉽게 분실물을 찾을 수 있어요.


6. 평소 성폭력에 대한 충분한 예비지식과 대처방법을 숙지합니다.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이 모든 내용들을 평소 잘 익혀 두셔야겠죠?
평소 성폭력에 대한 충분한 예비지식과 대처방법을 잘 숙지하고, 자녀들에게도 교육을 시켜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9 범죄의 개념과 성립요건 서강범죄연구소 2014-05-20
8 범죄예방 이론 서강범죄연구소 2013-12-20
7 성폭력에 노출이 되었을 경우 대처법 서강범죄연구소 2013-11-12
6 어린이 성폭력 예방법 서강범죄연구소 2013-11-12
5 여름철 대비 성범죄 예방법 서강범죄연구소 2013-11-12
4 성범죄 예방법 서강범죄연구소 2013-11-12
3 사후경과시간 추정하기 서강범죄연구소 2013-11-11
2 강도살인사건에 대한 국립과학수사연구소의 범죄심리분석 예 서강범죄연구소 2013-11-11
1 유영철 심리평가보고서 서강범죄연구소 2013-11-11
| 1 |